회원님들 보세요~
2004년 부터 말레이시아 교육 관련해서 한길만 걷고 있는 저로서는 말레이시아 교육 기관들의 성장을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수도에 캠퍼스가 흩어져 있던 HELP University도 이제는 샤알람 지역에 새로운 캠퍼스를 조성 했고, 일부 시설이 지하에 있었던 Taylor's University 역시 새로운 캠퍼스 조성과 더불어 세계 1%에 들어가는 대학이 되었구요. UCSI University는 스프링힐 지역의 대학 병원 캠퍼스를 개설하고 KL 캠퍼스에는 2채의 신축 건물을 완성 했으며 (추가 계획 진행 중), INTI역시 Nilai 메인 캠퍼스와 Subang 캠퍼스의 신축 건물 완공 및 대대적인 보수 증축 작업이 진행되고 있어요. Sunway 역시 기존 캠퍼스의 편의성을 최대한 높이는 시설 증설을 마무리 했구요.
이렇게 말레이시아 교육 산업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대학들의 발전은,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말레이시아 대학들의 교육 환경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인구가 큰 역활을 했던것 같아요. 아직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주변 지역의 인구들이 젊고 증가하는 추세를 계속 이어갈것으로 예상되기에, 말레이시아 대학들의 성장은 앞으로도 쭉 이어질것이라 보이구요.
이런 발전상에서 누구보다 더 빠르게 변한 대학이 있어요.
KDU라는 이름으로 작은 캠퍼스로 대학을 시작했다가, 지금은 샤알람, 페낭을 비롯 총 4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메인 캠퍼스인 샤알람 캠퍼스는 신축을 통해 대학의 규모를 크게 늘렸구요.
호주 Wollongong 말레이시아 샤알람 메인 캠퍼스
결국에는 호주의 명문 대학이자, 세계 대학 순위 165위의 University of Wollongong (UOW) 말레이시아 캠퍼스로 넘어가 현재 UOW 말레이시아 캠퍼스로 활동하고 있으니, KDU에서 UOW로의 이동은 말레이시아 대학 교육이 어떤식으로 발전해 오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산 증인이라 할 수 있어요.
말레이시아의 대학 교육 산업의 발전은 졸업생 배출을 통한 인재의 양성으로 이어지고, 이런 인재의 양성은 다시 기업들의 인재 확보와 맞물리며, 기업들의 인재 확보는 동남아 인구 증가로 인한 거대 시장과 맞닿아 있으며, 이런 추세로 이 지역에 많은 취업 기회가 있음은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어요.
특히, 말레이시아 대학들은 수업을 영어로 진행 하면서, 대학 자체에서 트위닝/듀얼 디그리 / 크레딧 트랜스퍼 (편입학) 과정을 운영하여 질적 수준이 연계된 일부 해외 명문 대학들을 앞서고 있으며, 여기에 Wollongong을 포함한 다양한 호주, 영국, 중국의 해외 명문대학 캠퍼스들까지 가세 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기도 해요.
이런 말레이시아 교육 기업들간의 경쟁은 수준 높은 교육 커리큘럼으로 이어지며, 이는 졸업생들의 취업율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고, 높은 취업율은 최종적으로 말레이시아 대학들의 세계대학순위에 좋은 영향을 지속적(인구 증가 요인 포함)으로 주게 될 거예요.
여기에 말레이시아 대학들의 입학 기준은 같은 세계대학순위의 한국 대학을 들어가는것 보다 훨씬 용이해요.
물론 졸업이 쉽지는 않겠지만, 한국 처럼 수능이나 논술을 준비하지 않아도 입학 기준이 표준화 되어 있어 고2/고3/검정고시 성적만으로 말레이시아 내 명문 대학의 입학이 가능해요. 게다가, 파운데이션과 같은 예비대학 과정에서 1년여 동안 성적관리를 잘 하면, Monash (세계 40위권 명문 대학) 등 명문대로의 신입학 기회도 다시 가질 수 있구요. 같은 세계대학순위의 한국 대학에 들어가는 것 보다, 말레이시아 파운데이션을 통해 Monash와 같은 명문 대학으로의 입학 조건이 매우 매우 낮다는 점은 성실한 한국 학생분들에게 꼭 한번 추천드릴만 해요.
이외에도 말레이시아 대학에서 1학년 혹은 2학년 마치고, 얻어지는 성적을 바탕으로 미국 / 캐나다 / 영국 / 호주 명문 대학으로의 편입학 기회도 있는데, 이런 해외 대학들의 말레이시아 대학을 통한 편입학의 요구 조건이 생각보다 매우 낮게 형성되어 있다는 점도 꼭 알아 두시면 좋겠어요. 해외 선진국을 말레이시아 대학을 통해서 편입학을 한다면, 학비나 생활비를 얼마나 줄일수 있는지도 생각해 보시구요.
말레이시아 대학들은 수업도 100% 영어로 진행하고, 취업의 기회도 많을 뿐더러, 말레이시아의 총기 사용 금지 및 마약 시 사형 법률로 인해 치안이 좋으며, 한류로 인한 한국인의 이미지가 좋다는 점, 학비와 생활비가 한국이나 다른 선진국에 비해 싸다는 점으로 말레이시아 유학을 추천해 드릴만 해요.
03월이 시작되면서 최근에는 한국 초등학교의 신입생 관련한 뉴스가 보이더라구요.
현재에도 이런데, 앞으로는 어떻겠어요? 그리고, 인구 감소로 인해 기업들은 어떻게 될까요?
인구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 중에서도 교육 수준이 높은 말레이시아 대학들에서 공부를 하시고, 취업에도 도전해 보세요. 말레이시아나 주변 국가에서 경력을 쌓고 한국이나 다른 나라로의 이동도 도전해 보세요.
세계 165위의 명문 대학인 호주 Wollongong의 말레이시아 진출이야말로 제가 말한 모든 이유를 설명하고 있기도 하구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2024년 03월 05일
아시아 유학
남병구 대표 드림
무료로 구독하고, 마코비즈의 최신 뉴스들을 놓치지 마세요!